“메소 가치 지켜” 메이플스토리, 아즈모스 협곡 중단 및 주화 삭제

김창섭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사진=maplestory kr 유튜브)
김창섭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사진=maplestory kr 유튜브)

핵심 요약

– 메이플 주화 삭제 및 아즈모스 협곡 중단

– 2월 1일부터 마일리지샵 주화는 카르마 블랙큐브와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로 변경

– 데일리 기프트 주화는 카르마 블랙큐브와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로 변경

– 에픽던전 주화는 ‘세라자르 주화’로 교체하며 이는 4000만 메소로 구매 가능

– 오는 6월 30일까지 아즈모스 코인 유예

– 메소 생산량은 약 12% 감소하고, 메이플 포인트 사용량 또한 30% 축소될 것으로 전망

넥슨의 ‘메이플스토리’가 게임 내 경제 시스템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위해 강도 높은 재화 조정에 나선다.

김창섭 디렉터는 최근 큐브 판매 체계 재설정 이후 메소와 메이플 포인트 간의 교환 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현시점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며,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하는 메소의 순수 가치를 제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 디렉터의 분석에 따르면, 그간 메이플 포인트의 획득처와 용처가 지속적으로 확장된 것에 반해 메소 소모처는 뚜렷한 변화를 보이지 못했다. 이로 인해 메소마켓 내 교환비가 메이플 포인트 우위로 치우치는 불균형이 심화되었으며, 결과적으로 메소를 생산하는 플레이 가치가 저평가되는 현상이 발생했다는 진단이다. 

전체 메소 생산량은 약 12% 감소하고, 메이플 포인트 사용량 또한 30%가량 축소될 것으로 전망이다 (사진=maplestory kr 유튜브)
전체 메소 생산량은 약 12% 감소하고, 메이플 포인트 사용량 또한 30%가량 축소될 것으로 전망이다 (사진=maplestory kr 유튜브)

이에 운영진은 메이플 포인트를 소비해 메소를 추가 생산하는 구조를 전면 폐기하기로 결정하고, 해당 메커니즘을 가진 ‘메이플 주화’ 시스템과 ‘아즈모스 협곡’ 콘텐츠를 중단하기로 했다.

시스템 개편에 따라 오는 2월 1일부터 마일리지샵과 데일리 기프트에서 지급되던 주화 보상은 ‘카르마 블랙 큐브’와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로 대체된다. 또한 에픽던전 주화는 4000만 메소로 구매 가능한 ‘세라자르 주화’로 교체되어 새로운 메소 소모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기존 이용자들의 편의를 고려해 아즈모스 코인은 오는 6월 30일까지 유예 기간을 제공한다.

이번 조치로 인해 게임 내 전체 메소 생산량은 약 12% 감소하고, 메이플 포인트 사용량 또한 30%가량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디렉터는 “메소를 생산하는 모든 플레이가 장기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적절한 쓰임새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이번 개편이 외부 재화 투입을 통한 메소 증식을 억제하고 인게임 경제의 건전성을 회복하는 전환점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하는 생활정보 전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