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이슈… 신뢰 회복은 언제쯤?

스마일게이트의 신작 덱빌딩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의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다.

4일 오후 11시 30분경 카제나 운영진은 글로벌 론칭 후 이어진 세이브 데이터 관련 오류를 공식 인정하고 수정 및 보정 조치를 예고했다. 이후 해당 문제에 대해 재차 사과하며 플레이어 전체 대상 보상도 별도로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오류는 코덱스에서 획득한 세이브 데이터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이다. 해당 오류로 정상 범위를 초과한 데이터가 생성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게임 내 밸런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 슈퍼크리에이티브는 데이터 전수 조사를 진행하고 초과 생성된 세이브 데이터에 대한 보정 조치에 돌입했다.

관련해서 운영진은 “해당 조치에는 일부 카드 삭제, 추가, 신 번뜩임 제거 등이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보정 조치 시점과 보정 대상자 보상 내용은 추후 별도로 안내될 예정이다.

운영진은 “캐릭터의 고유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로운 덱 빌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세이브 데이터 밸런스 설계의 핵심 원칙으로 삼고 있다”며 “해당 규칙들이 내부적으로만 운영돼 왔고, 플레이어에게 충분히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을 반성한다”고 전했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해 세이브 데이터 관리 체계 전반의 점검을 진행하며 데이터 포인트 표기, 확정·소실 기능 리스트 제공, UX 개선 등 투명성 강화를 위한 조치를 순차적으로 공개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전체 플레이어에게 지급하는 사과 보상도 안내됐다. 보상으로 크리스탈 1500개, 신의 눈물 5개, 구출 앵커 30개가 우편함으로 지급되며 수령 기간은 11월 5일 점검 종료 후부터 11월 12일 오후 11시 59분까지다.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운영진은 “지속적인 이슈로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보내주신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공지를 마쳤다.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하는 생활정보 전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