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더 퍼스트 버그 악용 공격대 없다”

- 2관문 후반부 기믹을 공략 중인 로아사랑단 [출처: 캡틴잭 방송]
– 2관문 후반부 기믹을 공략 중인 로아사랑단 [출처: 캡틴잭 방송]

스마일게이트가 ‘로스트아크’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 더 퍼스트 관련 전수 조사 결과 카제로스 동작 정지 버그 현상을 악용해 다음 관문으로 통과한 공격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슈가 된 버그는 종막 2관문에서 카제로스가 특정 조건에서 멈추는 현상이었다. 이에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에 도전하는 선두 공격대들이 공략 도중 강제적으로 재시작 버튼을 누르는 불편을 겪었다. 후반부 기믹에서 나타나는 버그 현상인 만큼 스트레스를 과중시켜 공격대들 사이에서 불만이 쏟아졌다.

여기에 2관문을 통과한 공격대가 등장했다는 소식까지 커뮤니티에 공유되며 버그를 악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스마일게이트는 24일 오전 6시 임시점검으로 카제로스 레이드에서 발생하는 버그 현상을 수정하고 더 퍼스트 공격대 대상 전수 조사에 돌입했다.

■ 8월 24일 수정 사항

카제로스 레이드 ‘4막: 파멸의 성채’ 2관문에서 ‘심연의 파수꾼, 아르모체’가 방패로 캐릭터를 밀어내며 돌격하는 패턴 중, 특정 상황에 이동불가 위치로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 최후의 날’ The FIRST 난이도 2관문에서 ‘대악마, 카제로스’가 일부 공격 스킬을 간헐적으로 사망한 캐릭터 대상으로 사용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 최후의 날’ The FIRST 난이도 2관문 ‘대악마, 카제로스’가 사방에서 돌진하는 패턴을 사용할 때, 사망한 상태의 캐릭터가 다수 존재할 경우 간헐적으로 ‘대악마, 카제로스’가 동작을 멈출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 최후의 날’ The FIRST 난이도 2관문 ‘대악마, 카제로스’가 쌍날검으로 교체하고 전투를 시작하는 패턴에서 특정 상황에 카운터 어택을 성공할 때 ‘대악마, 카제로스’가 동작을 멈출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버그 수정과 함께 전수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카제로스가 동작을 멈추는 문제 현상을 경험한 사례에 대해 각 공격대별로 최초 발생 시점 이외의 반복 활용 사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2관문을 통과한 공격대의 진도에 많은 이목이 집중됐다. 다만 LOPEC에서는 미공개 상태인 일반인 공격대라서 정확한 진도 확인은 불가능한 상태다. LOPEC 기준으로는 로아사랑단(캡틴잭, 쫀지, 쁘허, 태경, 방울토마토라면, 김뚜띠, 후니, 은가비)이 73줄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로조쿠까지 총 9개의 공격대가 2관문에 돌입했다.

한편, 각종 레이드의 클리어 일정을 맞춘 스마일게이트 문어 개발자는 카제로스 종막 더 퍼스트가 5일차에 등장할 것으로 예견했다. 5일차인 오늘(8월 24일)에 과연 카제로스가 유저들에게 무릎을 꿇을지도 더 퍼스트 레이스의 관전 포인트로 자리를 잡았다.

- 일반인 공격대까지 고려하면 총 10개의 공격대가 2관문에 돌입한 상태 [출처: LOPEC]
– 일반인 공격대까지 고려하면 총 10개의 공격대가 2관문에 돌입한 상태 [출처: LOP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