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앓는 고령 환자도 임플란트 시술 받을 수 있을까요?


◆환자·보호자는 질병 앞에서 늘 선택의 기로에 놓입니다. 적절한 진료과와 병원, 치료법을 결정해야 할 때 그저 막막하기만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이 있고 체계적인 치료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 가길 원하지만, 선별해내기가 쉽지 않죠. ‘이럴 땐 이 병원’은 이런 이들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환자·보호자 사례에 맞춰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도움 되는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령의 만성질환자에겐 초기 골융합을 빠르게 유도하는 임플란트가 효과적이다.

고령의 만성질환자에겐 초기 골융합을 빠르게 유도하는 임플란트가 효과적이다.


보호자의 궁금증: 


아버지가 당뇨병과 고혈압을 앓고 계신데, 최근 치아가 많이 빠져 임플란트 치료를 권유받았습니다. 수술이 부담스럽고, 회복이 잘 될지 걱정이에요. 이런 상태에서도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을까요?


의사의 한 마디:


상인 램브란트치과 김문수 원장




진료실에서 “당뇨가 있는 부모님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도 괜찮느냐”고 묻는 보호자가 많습니다. 고령의 만성질환자는 섭식 기능을 회복해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가 더욱 필요합니다.  


치아 상실을 방치하면 음식 섭취가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영양 불균형과 전신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 관리에도 악영향을 주죠. 이들 대부분은 면역력과 혈액순환, 조직 재생 능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전 정밀한 건강 평가를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당뇨병·고혈압·골다공증 등 전신질환을 동반한 환자는 골질이 불량하거나 잇몸뼈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식립만으로는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요. 이땐 회복 속도와 장기적인 골유착 유지 여부가 치료 성패를 좌우합니다. 빠른 회복과 장기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죠. 


고령의 만성질환자에겐 초기 골융합을 빠르게 유도하는 임플란트가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SLActive 표면 기술이 적용된 임플란트예요. SLActive는 표면에 친수성을 부여해 체액과 빨리 반응하고, 골융합을 촉진해 회복 속도를 앞당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회복이 더딜 수 있는 만성질환자에게 특히 유리한 솔루션이죠. 당뇨병·고혈압·골다공증 환자뿐 아니라 방사선 치료 경험자에게도 임상에서 안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성질환을 동반한 고령 환자라도 체계적인 진단과 관리, 적절한 시스템 선택이 이뤄진다면 임플란트 시술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시술 전 전신 상태에 대한 철저한 평가와 필요 시 내과 등과의 협진 체계를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임플란트는 단순히 치아를 심는 외과적 시술이 아닙니다. 환자의 식생활과 삶의 질, 건강 수명을 함께 설계하는 치료 전략입니다. 특히 고령의 만성질환자일수록 한 번의 시술로 안전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치료 결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