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키우기 떠나는 랭커들… 팡이요도 환불 결정

서버 랭커도 팡이요 방송에서 이별을 고했다. (사진= 팡이요 방송)
서버 랭커도 팡이요 방송에서 이별을 고했다. (사진= 팡이요 방송)

“운영 이슈에 대한 가장 좋은 대응… 게임 시장에 긍정적인 선례될 것”

넥슨 방치형 모바일 게임 ‘메이플 키우기’의 운영 이슈에 대한 전액 환불이 결정되면서 각 서버 랭커들이 이별을 준비 중이다. 메이플 키우기를 방송 콘텐츠로 다뤘던 SOOP 메이플스토리 대표 스트리머 팡이요도 환불을 결정했다.

메이플 키우기 운영진은 28일 공지로 “게임 플레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오류를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용사님들께 사전 고지 없이 수정하는 큰 잘못을 저질렀다”며 “그로 인해 큰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넥슨은 해당 사안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환불을 원하는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전액 환불을 진행할 계획이다. 환불 대상은 2025년 11월 6일 서비스 개시 시점부터 2026년 1월 28일 전액 환불 공지 게시 시점까지 결제된 모든 상품이다.

구체적인 환불 신청 방법과 기간은 환불 절차에 필요한 준비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별도의 공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다만 환불이 완료된 이후에는 기존 서비스 이용 정책에 따라 게임 이용이 제한되며 공지 이후 결제한 내역은 환불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환불 결정 외 기존 약속했던 개별 보상은 예정대로 지급된다. 개별 보상 지급 일정과 세부 내용 역시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운영진은 “메이플 키우기는 용사님들의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공지가 전해지자 각 서버 랭커들을 포함한 대다수 유저들이 이별을 고하고 있다. 일부 랭커들은 수천 만원의 결제 내역을 공개하며 커뮤니티 유저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메이플 키우기에 열중했던 팡이요는 “메이플 키우기를 다시 돌아올지는 모르겠는데 복귀 안 할 가능성이 높다. 이미지가 너무 안 좋아서 유튜브 콘텐츠로 올리기도 어렵다. 이미 만든 영상만 빨리 올리고 마무리 짓겠다. 길드원을 포함한 주변 사람들도 다 떠나고 있다. 즐길 이유가 없다. 환불해서 (메이플스토리) 신규 얼굴 장식이나 구매해서 스펙 올리겠다”고 말했다.

유저들은 “잘못한 것에 대한 최고의 대응이다”, “그래도 재밌게 즐겼다”, “갑자기 돈이 생겼다”, “팡이 왓더버거 PPL 공짜로 받았네”, “구글 환불 받은 유저들 손해 봤네”, “넥슨이 이렇게 보상을 할 줄은 상상 못했다”, “구글 플레이 포인트로 결제한 내역은 어떻게 환불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혹시나 했는데 정말 해주네” 등 다양한 의견을 남기고 있다.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하는 생활정보 전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