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시티의 모바일 전략 게임 ‘바이오하자드 서바이벌 유닛’ 정식 출시일이 성큼 다가왔다. 워낙 팬층이 두터운 IP인 만큼 게이머들 사이에서 많은 궁금증이 쏟아지는 신작 중 하나다.
바이오하자드 서바이벌 유닛은 캡콤 대표 IP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의 세계관을 계승하면서도 평행 세계를 배경으로 한 오리지널 스토리를 담고 있다. 기존 장르인 호러에서 벗어나 퍼즐, 디펜스 진행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게임성이 특징이다.
지난 11월 18일 미국과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 151개국에 먼저 출시되어 누적 다운로드 400만 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게임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원작 바이오하자드와 달라 진입을 망설이는 게이머들을 위해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을 위주로 정리했다. 출시 전 원하는 정보 파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Q. 기존 바이오하자드와 다른 게임인가?
바이오하자드 유닛 서바이벌은 캡콤 바이오하자드 IP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과 함께 진행하는 전략 시뮬레이션이다. 탐험, 성장, 점령 기반 디펜스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바이오하자드 세계관을 공유하지만 원작과는 다른 독자적인 이야기가 펼쳐진다. 플레이어는 안전 거점인 ‘저택’을 기반으로 생존을 이어나가야 한다.
Q. 글로벌 버전과 한국 버전의 차이는?
글로벌 원빌드로 동일하게 서비스가 진행된다. 서버도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모든 국가의 유저들이 모이는 구조다. 다만 서버간 경쟁에서는 불공평한 구도를 차단하기 위해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서버들끼리 매칭된다. 개발진의 설명에 따르면 선행 플레이어들을 따라갈 때 부담되지 않은 수준으로 론칭 일정이 배분됐다.
Q. 단순 웨이브를 막는 디펜스인가?
아니다. 스토리 라인이 구축되어 있고 진행도에 따라 플레이 내용이 결정된다. 또한 스토리 과정에서 필요한 맵으로 진입해 필요한 물자를 찾거나 퍼즐을 해결하며 수색을 진행한다. 필드를 탐사하고 찾은 힌트들을 바탕으로 비밀을 풀어내는 원작과의 유사점도 있다. 퍼즐에 취약한 플레이어들을 위해 난도 설정도 가능하다.
게임에서는 다양한 이벤트가 존재하고 주기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주는 환경이 제공된다. SLG는 상당히 긴 라이프 사이클을 갖고 있고 게임의 여러 콘텐츠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이벤트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새로운 이벤트들을 계속 개발 중입니다.
Q. 성장 요소 구성은?
파티에 편성할 수 있는 캐릭터들은 개별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이는 대중적인 모바일 게임 육성 시스템에 가깝다. 이외에도 거점인 저택 요소 자체를 강화할 수 있다. 거점이 확장됨에 따라 스토리 라인이 확장되고 부가 기능들이 추가된다.
Q. PvP 존재 유무는?
‘아레나’라는 PvP 콘텐츠가 존재한다. 다른 유저들이 편성한 캐릭터들을 상대로 5vs5 전투를 진행한다. 실시간 전투는 아니고, 이미 유저가 편성한 캐릭터들을 상대로 자동 전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Q. 싱글 플레이 요소는?
원작의 느낌을 반영한 수색 콘텐츠가 대표적인이다. 론칭 버전 기준 8개의 맵이 존재하며 낯선 장소를 수색하고 퍼즐을 해결하거나 탈출하는 형태다.
Q. 멀티 플레이도 가능한가?
‘동맹’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다른 게임에서 ‘길드’와 비슷한 개념이다. 월드에 종종 강력한 보스가 생성되는데 혼자서 공략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맹원들과 협동하는 것이 좋다. 건설할 때 연구에 지원을 받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Q. 파티는 어떻게 편성하는가?
‘디펜더’, ‘레인저’, ‘어태커’로 구분된 역할군을 각각 한 명씩 투입하는 방식이다.
Q. 바이오하자드 주요 인물은 누가 등장하는가?
레온 S.케네디, 클레어 레드필드, 질 발렌타인, 에이다 웡, 알리사 애쉬크로프트, 마빈 브레너, 카를로스 올리비에라 등 시리즈를 대표하는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일부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지급하며, 이외 캐릭터들은 뽑기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글로벌 런칭 시점에는 17명의 캐릭터가 존재한다.
Q. BM은 어떤 방식인가?
스킨과 캐릭터 뽑기, 건설 관련 시간 단축 등이 메인 BM이다. 개발진은 “과금 없이 플레이하는 이들이 뒤처지거나 실망감을 느끼는 게 이탈의 시작이라고 본다”고 언급했다. 한국 서버 기준 정확한 가격 사양은 정식 출시 이후 확인하길 바란다.
Q. VIP 시스템도 존재한다고 들었다.
애니플렉스의 요청으로 추가된 시스템이다. 과금을 진행하는 유저들에게 만족감을 제공하자는 목적으로 도입됐다. 과금 없이 무료 젬이나 플레이을 통해 VIP 포인트를 얻고 레벨을 올릴 수 있다.
Q. PC 클라이언트 존재하는가?
별도 PC 클라이언트는 존재하지 않는다. 모바일 플랫폼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Q. 업데이트 계획은?
게임에 등장하지 않은 바이오하자드의 영웅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전혀 예상 못한 영웅들의 깜짝 출시도 예고됐다. 영웅뿐만 아니라 영웅들을 활용한 콘텐츠와 컬래버레이션도 준비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