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토록 간절하게 기다렸던 팀 체리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의 출시일이다.
2019년 첫 공개 이후 6년 만에 정식 발매일을 확정한 실크송은 지난 2017년 출시된 전작 ‘할로우 나이트’의 후속작이다. 할로우 나이트는 메트로배니아 액션 어드벤처 장르 최고 명작으로 꼽힌다. 2인 개발로 1500만 장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디 게임의 신화를 세웠다.
실크송 출시일 발표는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실크송 발표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할로우 나이트의 스팀 동시 접속자 수는 고작 2만 명에 불과했다. 정식 발매일이 발표되자 동시 접속자 수가 7만 명 규모로 급증했다. 이 게임이 얼마나 게이머들에게 기대감을 얻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실크송에서는 고귀한 혈통의 신규 주인공 ‘호넷’의 이야기를 다룬다. 호넷은 낯선 땅에 끌려와 실크와 노래로 지배되는 왕국 파룸을 여행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강력한 적들과 싸우고 수수께끼를 풀며 왕국의 정상에 서 있는 시타델로 향하는 여정을 경험할 수 있다.
트레일러를 살펴보면 이끼 낀 동굴, 황금빛 마을, 비 오는 언덕 등 여러 지역이 등장하며 긴장감 넘치는 곡예 액션 전투를 통해 전작보다 더 빠르고 화려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벌레, 야수, 기사 등 200종류 이상의 적과 40종류 이상의 보스를 상대할 수 있다. 4개의 콘탠츠팩으로 확장된 전작보다 훨씬 더 많은 수치인 만큼 어떤 재미가 제공될지 기대가 된다.
실크송의 오픈 시간은 9월 4일 오후 11시다. 6년의 기다림과 기대감을 실현할 때가 온 만큼 실크송을 즐기기 전 알아둬야 할 주요 정보를 모아봤다.

Q. 오픈 시간은?
9월 4일 오후 11시부터 즐길 수 있다.
Q. 가격은?
할로우 나이트는 스팀 기준 1만 6500원이다. 실크송의 국내 출시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USD 기준 19.99달러로 확정된 만큼 약 2만 5000원으로 예상된다.
Q. 플랫폼은?
엑스박스 원, 엑스박스 시리즈 X|S, 닌텐도 스위치, 닌텐도 스위치2, PC, 플레이스테이션4, 플레이스테이션5, 리눅스, 맥 OS 모든 플랫폼을 지원한다. 출시 당일 엑스박스 게임 패스에 등록되며 스팀 덱도 완벽 호환된다.

Q. PC 권장 사양은?
윈도우 PC 기준
운영 체제: 윈도우 10 64비트 이상
프로세서: 인텔 코어 i5-3470
메모리: 8GB RAM
그래픽: GeForce GTX 1050 (2GB), Radeon R9 380 (2GB)
DirectX: 버전 10
저장 공간: 8GB 사용 가능 공간
Q. 한국어 지원은?
공식 한국어 지원 게임이다.
Q. 메트로바니아 장르가 도대체 무엇인가?
탐험 중심의 2D 액션 어드벤처 게임을 가리키는 장르명으로 대표작인 ‘메트로이드’와 ‘캐슬바니아: 심포니 오브 더 나이트’의 이름을 합쳐 만들어졌다.
즉, 플레이어가 점차적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을 확장하면서 새로운 맵을 탐험하는 경험 제공을 목표로 두고 있다.
주요 특징으로는 여러 구역이 연결된 비선형적 맵 구조, 특정 스킬 및 아이템을 얻어야 새로운 길이 열리는 게이팅 시스템(능력 기반 진행), 새로운 능력을 얻을 때마다 체감되는 성장 시스템, RPG 요소가 결합된 리소스 관리 및 전투, 높은 맵 의존도가 있다.
– 실크송 공식 트레일러
Q. 할로우 나이트를 즐겨야 하는가?
스토리가 연결되기 때문에 당연히 전작을 즐기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Q. 할로우 나이트를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유튜버 푸린 채널에 등장한 고인물 덥석 유저처럼 45분 안에 클리어할 수 있지만 수많은 연습과 노력 끝에 보여줄 수 있는 플레이다. 할로우 나이트는 꽤나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이다. 평범한 게이머라면 하나씩 적응하면서 나아가는 수밖에 없다.
맵도 굉장히 복잡하다. 코니퍼에게서 지도 구매를 추천하다. 지도를 구매한 후 마을에 있는 코니퍼의 아내에게서 변덕스런 나침반, 깃펜, 핀을 구매하면 길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Q. 사망 시 패널티는?
소울라이크 장르 게임과 비슷하다. 처음 죽으면 벤치로 돌아온다. 죽은 장소에 다시 가면 영혼이 기다리고 있다. 해당 영혼을 처치해야 온전한 힘과 지오를 돌려받을 수 있다. 만약 영혼을 처치하지 못하고 죽으면 지오는 모두 사라진다. 만약 두 번 연속 죽을 것 같다고 판단되면 죽기 전에 강제 종료 후 다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Q. 실크송의 난이도는 어떤가?
게임스컴 2025 체험판 일반 난이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전작 못지 않은 난이도를 자랑했다. 맵 구조도 여전히 복잡한데 더욱더 확장된 형태라서 지도 없이 길찾기가 더 어려워졌다.
Q. 전작과 달라진 부분은?
주인공이 전작의 보스로 등장했던 호넷으로 변경됐다. 당연히 스킬과 액션도 달라졌다. 트레일러에서도 바늘 꿰기 점프, 연속 도약, 벽타기 등이 추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작에서는 영혼 게이지를 소모해 체력을 회복했지만 실크송에서는 실크 게이지로 회복한다. 실크 게이지는 적을 공격할수록 충전되는 구조다.
Q. 패링 시스템은 유지되는가?
트레일러에서 패링 후 즉시 찌르기 공격을 시전하는 장면이 짧게 등장한다.

Q. 전작 부적 시스템을 그대로 지원하는가?
할로우 나이트에서는 고정된 효과를 제공하던 부적 시스템을 제공했다. 실크송에서는 부적 시스템이 사라지고 플레이어가 원하는 효과를 임의로 만들어낼 수 있는 제작 시스템이 추가됐다.
Q. 게임 볼륨은?
정확한 플레이 타임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개발진이 약 200종의 적이 등장한다고 언급했다. 보스는 40여 종이다. 이는 4개의 콘텐츠 팩으로 확장되어 180여 종의 적을 선보인 전작을 뛰어넘는 수치다.
Q. 강철 영혼 모드와 신을 찾는 이 모드도 제공하는가?
할로우 나이트와 동일하게 3가지 난이도로 분류되어 있다. 강철 영혼 모드의 경우 첫 엔딩을 봐야 해금되는 구조도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