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FM 26 “손흥민 스탯? 선수 본인도 별 말 없었다”


세가는 신작 ‘풋볼 매니저 2026(이하 FM 26)’에 등장하는 손흥민 선수의 스탯은 선수 본인도 잘 알고 있고, 이에 대한 불만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세가는 일본 지바현 마하쿠리 멧세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2025(TGS 2025)’에서 FM 26 개발진 인터뷰를 진행했다. 스포츠 인터렉티브의 마일스 제이콥슨 디렉터가 자리해 질의응답에 답했다.

오는 11월 4일 출시 예정인 FM 26은 기존 매치 엔진에서 유니티 엔진으로 변화했다. FM 25가 개발이 취소되며 큰 우려를 낳은 바 있지만, 대대적인 그래픽 변화와 더욱 정밀해진 인터페이스 등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FM26은 직접 자신의 축구 스토리를 써내려갈 수 있는 축구 감독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사상 최고의 몰입감과 비주얼을 선보일 예정이다. 플레이어들은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을 경험할 수 있다.

- 스포츠 인터렉티브의 마일스 제이콥슨 디렉터
– 스포츠 인터렉티브의 마일스 제이콥슨 디렉터

Q. 출시 연기 이후 어떤 준비를 했고, 앞으로 버전 사이에 텀을 두는 걸로 알아야 하는지?

2년에 한 번씩 나오는 건 아니다. 1년씩 나오게 될 것이다. FM 25는 유저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고, 내부에서도 퀄리티가 떨어진다고 생각해 취소하게 됐다. 앞으로는 무조건 1년에 한 번은 출시할 것이다. 

 

Q. 그래픽 업데이트 이후 버그가 자주 발생한다는 얘기가 FM 팬들 사이에서 지배적인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짝수 시리즈는 좋은 게임, 홀수 시리즈는 구리다는 편견이 있는 걸 안다. FM 26은 무료 데모를 해보면 알겠지만 정말 좋은 게임이다. 직접 게임을 해보고 판단해보셨으면 한다.

 

Q. 이전 작품들과 가장 큰 차이가 있는 포인트가 있다면?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FM 26부터 UI부터 그래픽까지 완전히 싹 바뀔 정도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유저들도 기존 UI보다 더 빠른 속도로 적응할 만큼 좋은 평가를 얻었다. 아울러 비판받았던 국대 감독 모드가 삭제되는 등 여러 조치가 있었다. 

- 신규 유저 사이에서 호평을 받은 새로운 UI
– 신규 유저 사이에서 호평을 받은 새로운 UI

Q. 유니티로 엔진이 바뀌며 이전에 있는 모드들을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야 하는 등의 불안감이 있는데, 이전 모드들이 FM 26에도 적용이 될지 궁금하다. 

페이스팩이나 로고 변경 등은 대부분 가능하다. 일부 스킨은 적용이 안 될 수 있는 있다.  

 

Q. 선수들이 명성이 높아지면 바로 재계약할 해달라거나 불만이 뜨는데, 조절이 됐는지?

현실반영이 제대로 됐다고 생각한다. 뉴캐슬 소속 선수인 알렉산더 아이작은 계약 직후 바로 재계약을 요구한 적이 있다. 축구라는 것 자체가 커리어가 짧기 때문에 새로운 계약을 하려고 한다. 한, 두 게임 잘 되면 계약 갱신을 하고자 하는 건 이상한게 아니다. 17살 소년이 한 캐리 게임하고 나서 에이전트에게 얘기해 계약 갱신을 하자고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Q. 손흥민이 LA FC 이적 후 데이터베이스에 “팀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뜨는데, 현실은 이미 팀의 주축으로 자리 잡았다. 현실 반영이 될 수 없을까?

이 부분에 있어서는 패치가 될 것이다.

 

Q. 유망주 발굴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하지만 브라질이나 아르헨티나 등 일부 지역에 유망주 풀이 정해져 있는 느낌이 강한데. 포텐셜 부여가 어떤 식으로 되어 있는가? 

실제 축구 리그 수준에 따라 배정이 된다. 예를 들어 브라질은 축구와 함께 자라고 있을 정도로 축구 문화 자체가 뿌리 깊게 자리잡았다. 당연히 변방 지역보다 유망주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다.. 영국도 8살부터 유스팀에 들어가 축구를 배울 정도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이런 확률이 적용됐다. 

- 엔진 교체로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 엔진 교체로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Q. 국대 모드가 사라졌는데 니즈가 분명 있을텐데 월드컵을 기다리는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가 준비돼 있는지? 그리고, 월드컵 누가 우승할지?

아마 프랑스 아니면 스페인이 우승할 것 같다. 국대 모드에 관해서는 런칭 시점에는 없다는 것만 밝힐 수 있다. 우선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용자들 반응도 “별로 재미없더라”라는 반응이 주류다. 

 

Q. 스카우터가 FM에 정보를 보내는것이라는 말이 많을 정도로 적중률이 높다. 이런 정보들은 어디서 얻는건가?

영업 비밀이다. 기준을 정확히 밝혀드릴 수는 없지만, 스카우터들이 모으는 데이터로 정하고 있다. 데이터는 40개 이상의 축구 클럽이 FM 시리즈의 데이터를 사용할 만큼 정밀하다. 이에 대해 명예롭게 생각한다. 유망주를 정하는 데 있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어린 선수들 관찰하고 있다. 면밀하게 기준을 정해 포텐셜을 정한다. 

 

Q. 손흥민 선수의 능력치는 한국 FM 팬들에게는 언제나 논쟁거리인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손흥민 선수도 이미 알고 있고, 불만도 없었다. 많은 축구선수와 관계자랑 얘기하지만, 단 한번도 이에 대한 얘기가 나온 적은 없다. 밝혀두고 싶은건 마일즈는 스탯에 관여하지 않는다. 스카우터가 정하고, 정한 스탯을 신뢰한다. 

 

Q. 마지막으로 FM 26을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언제나 FM 을 즐겨주시는 한국 유저들에게 감사한다. 한국에서 ‘FM 온라인’ 같은 불상사도 있었지만, 열정적으로 플레이해주시면 감사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