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요버스 ‘붕괴 스타레일’ 3.6 버전 신규 캐릭터 ‘단항·등황’은 물리 보존 캐릭터로, 그간 히아킨 외 제대로 된 보존, 풍요를 바라던 공격력 기반 파티의 구원자라 할 수 있다.
단항·등황은 물리 속성 운명의 길 보존 캐릭터로, 우리에게 익숙한 열차 친구 단항의 이격이다. 3.6버전 후반인 15일부터 배포를 시작하며, 단항·등황의 출시로 단항은 기본 단항과 단항·음월, 단항·등황이라는 3색 맛을 자랑하게 됐다.
등황은 소환수인 ‘용령’을 아군에게 붙여 버프를 제공하고, 용령이 행동할 때마다 실드를 제공하는 보존 캐릭터다. 무료 배포 캐릭터인데도 어벤츄린 등 기존 보존에 비해 명백한 상위 호환 성능을 자랑한다.
출시 당시 어벤츄린과 비슷하게 전투 스킬 포인트를 거의 소모하지 않고, 비교 불가능하게 높은 실드량, 공격력 증가 버프, 전용 광추 채용 시 가하는 피해 증가 버프를 제공한다. 무명의 공훈 보상 광추인 ‘언제나 여정이 평탄하기를’도 훌륭한 대체 광추다.
이상 중재라는 3파티 콘텐츠가 나온 이상 등황은 키워둬서 무조건 손해는 보지 않을 캐릭터다. 배포니 키우지 않을 이유가 하나도 없으며, 반드시 키우도록 하자.
■ 등황 세팅 가이드

◎ 특징
등황은 소환수인 ‘용령’을 소환해 아군 전체에게 실드를 주는 보호막 기반 보존 캐릭터다. 용령이 행동할 시, 전투 스킬을 사용할 시, 궁극기를 사용할 시 아군에게 실드를 제공한다.
용령은 단일 아군에게 붙일 수 있으며, 단일 아군이 행동할 시 함께 공격하고 소유자에게 공격력 버프를 제공한다. 비술로 용령을 소환한 채로 전투에 진입하는 것이 기본이며, 만약 불가능할 시 전투 스킬로 용령을 아군에게 붙이면 된다.
◎ 추천 돌파
1돌파의 필살기 발동 시 스킬 포인트 회복, 모든 속성 저항 관통 18%은 많은 파티에서 환영받을 만한 돌파다. 스킬 포인트를 다수 소모하는 아낙사, 아처 파티에서 특히 유용하다.
2돌파 효과는 용령이 더 자주 행동하게 만들고, 용령 대미지가 증가하며, 실드량을 증가시킨다. 소환수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선데이와 시너지가 좋다.

◎ 추천 광추
전용 광추 : 끝없는 산과 강을 거치더라도
대체 광추 : 언제나 불공평한 운명, 언제나 여정이 평탄하기를
전용 광추 ‘끝없는 산과 강을 거치더라도’는 필살기 사용 시 아군에게 힐을 제공하며, 용령을 보유한 아군이 가하는 피해를 증가시킨다. 힐 효과가 좋아 보이기는 하나, 사실 공훈 광추인 ‘언제나 여정이 평탄하기를’과 큰 차이가 있지 않다.
어벤츄린 전용 광추 ‘언제나 불공평한 운명’은 딜 포텐셜이 가장 높지만 실드가 낮아지기 때문에 2돌파 이상 등황에게 추천된다.
◎ 추천 유물, 터널 장신구
– 별빛에 숨은 은둔자 4세트
– 바다에 잠긴 루샤카 2세트
별빛에 숨은 은둔자는 신규 유물로, 실드량 증가 및 실드를 가진 캐릭터의 치명타 피해 증가라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바다에 잠긴 루샤카는 서포트 캐릭터들의 공용 장신구로, 공격력 위주 파티에 잘 어울린다.

◎ 유물, 장신구 옵션
상의 : 공격력
신발 : 속도, 공격력
연결 매듭 : 에너지 회복 효율 증가, 공격력
구체 : 공격력
파이논 파티의 경우 어차피 파이논만 전투를 진행하기 때문에 전투 스킬 포인트가 크게 필요하지 않다. 모든 옵션을 공격력으로 도배해도 상관 없으며, 취향 차이다. 다른 파티는 원활한 전투 스킬 포인트 수급을 위해 신발은 속도를, 연결 매듭은 에너지 회복 효율 증가를 채용한다.
◎ 추천 조합
– 등황 + 파이논 + 선데이 + 케리드라
파이논 파티에 드디어 쓸만한 보존이 들어왔다. 선데이와의 시너지도 있으며, 1돌파 단항은 버프량도 3화합에 필적한다.
– 등황 + 아낙사 + 케리드라 + 선데이
아낙사 뿐만 아니라 세이버 등 모든 공격력 기반 파티에 잘 어울린다. 선데이가 들어가는 하이퍼캐리 파티면 금상첨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