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메이플스토리’ 주요 메소 생산처인 보스 리워드 중 ‘검밑솔’이라고 불리는 하드 데미안부터 하드 진 힐라까지의 구간 결정석 가격이 이전 패치 대비 30% 너프된다. 6차 ‘어센트 스킬’ 출시 후 2배 이상 생산량이 급증한 탓이다.
16일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메이플 나우’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방송에는 김창섭 총괄 디렉터가 출연해 업데이트 내용을 공유했다.
레지스탕스 직업인 ‘와일드헌터’가 리마스터된다. 김 디렉터는 “전투 메커니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해 리마스터를 진행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세 가지 주요 콘셉트 ‘재규어를 탑승한 채 펼치는 전투’, ‘주력기 사용하며 여러 스킬을 동시에 사용하는 형태’. ‘어나더 바이트로 대표되는 추가타 메커니즘’을 최대한 유지한 채 리마스터가 적용된다.
순수한 스토리 콘텐츠인 ‘월드 아카이브’가 추가된다. 메이플스토리의 매력적인 세계관을 보다 재밌고, 효율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다.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히든 일러스트가 열리는 등의 소소한 재미 포인트도 존재한다.
보스 리워드 너프도 진행된다. 연속된 리워드 너프에 김 디렉터는 미안함을 드러냈으나 지속가능한 메이플스토리 경제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번 너프는 6차 어센트 스킬 이후 평균적인 유저 스펙이 올라감에 따라 보스 메소 생산량이 급증한 것에 따른 메소 인플레를 잡기 위해서다.
한편, 3개월 간 이어진 직업 밸런스 조정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했다. 일부 직업은 의도했던 것과 다른 경험을 드리게 된 것에 대해 김 디렉터는 “기본적인 의도가 선하고 맞더라도 게임은 결국 결과물로서 이용자들에게 전달된다”며 “결과가 충분히 그 의도를 담아내지 못했다면 그 과정이 의미없다는 걸 깨닫는 계기가 됐다”라고 반성했다.
■ 와일드헌터 리마스터
김 디렉터는 와일드헌터는 전투 메커니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해 리마스터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방향성은 간단히 표현해 ‘간소화’다. 라이딩형 전투 직업으로 캐릭터와 재규어를 함꼐 조작하는 독특한 직업으로 고유한 매력을 뽐냈다.
하지만 캐릭터 스킬과 재규어 스킬과 위치까지 고려해야 하는 구조가 갈수록 복잡해지는 콘텐츠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문제점이 존재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에 앞서 와일드헌터 리마스터를 진행하게 된 이유다.
김 디렉터는 와일드헌터의 정체성을 세 가지로 정의했다. ‘재규어를 탑승한 채 펼치는 전투’, ‘주력기 사용하며 여러 스킬을 동시에 사용하는 형태’. ‘어나더 바이트로 대표되는 추가타 메커니즘’이다.
재규어 스킬 수도 줄이고, 일부는 자동 발사 형태로 변경되며 사용 주기 또한 늘려 주력기와 여러 스킬을 함께 사용하는 재미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었다. 자동 주기로 사용되는 ”어시스트 스킬’. 직접 조작해 사용하는 ‘커맨드 스킬’로 나뉜다.
재규어 스킬을 적에게 적중 시키면 어나더 바이트 디버프가 적용되고, 석궁 스킬로 적중시키면 추가타가 나가는 형태다. 5차 스킬인 ‘브라이멀 블룸’ 사용 시 버프 시간 동안 어나더 바이트 생성 속도가 증가해 추가타가 더 자주 나오게 된다.
■ 월드 아카이브 : 순수 스토리 콘텐츠
순수한 스토리 콘텐츠인 ‘월드 아카이브’가 추가된다. 일종의 도감 콘텐츠로 지역 방문, NPC 대화, 특정 몬스터 처치 시 일러스트나 대화가 아카이브에 기록된다. 메이플 ID 별로 저장이 된다.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히든 일러스트가 개방되는 등의 소소한 이벤트도 존재한다. 최초에는 ‘메이플 월드’ 아카이브만 제공되고, 업데이트를 통해 ‘아케인리버’와 ‘그란디스’ 지역도 추가될 예정이다.
■ 콘텐츠 리워드 조정
김 디렉터는 “라이브 서비스 게임인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하위 콘텐츠의 난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하며 메소 생산량 추이를 조절하고자 콘텐츠 리워드 조정이 진행된다. 6차 스킬 ‘어센트 스킬’이 추가됨에 따라 전반적인 캐릭터 화력이 강해져 해당 시점을 기준으로 메소 생산량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어셈블 패치를 기점으로 보스 리워드(결정석)로 생산되는 메소가 크게 증가했다. 특히, 검밑솔 라인인 ‘하드 데미안부터 하드 진 힐라’ 생산량이 거의 2배 이상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이지 칼로스부터 하드 세렌까지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아즈모스 협곡’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HP가 25% 증가하며 난도가 상향 조정된다. 체력이 증가함에 따라 권장 전투력도 함꼐 조정된다. 에픽 던전은 리워드 자체를 건드리기 보단, 난도 개편으로 생산량을 조정하겠다는 생각이다.
■ 기타 개선점
■ 미리보는 메이플 아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