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레전즈 Z-A, 이로치 노가다 위해 알아둬야 할 것은?

- 색이 다른 포켓몬을 뜻하는 이로치
– 색이 다른 포켓몬을 뜻하는 이로치

게임프리크 ‘포켓몬 레전즈 Z-A’에도 색이 다른 포켓몬인 ‘이로치’가 존재한다. 초반부 사이드 미션을 통해 이로치 ‘메리프’를 획득함으로써 이로치에 대해 모르는 트레이너도 그 존재를 알 수 있다.

자신의 애정 포켓몬 이로치를 획득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노가다를 시작하는 트레이너들도 많다. 흔한 일반 개체가 아닌 희박한 확률로 등장하는 이로치 개체는 엔트리에 소지만 하고 있어도 무한한 애정이 샘솟는다.

그러나 이로치작은 정말 많은 시간과 인내를 요구한다. 운이 좋으면 일찍 발견할 수도 있지만 확률 자체도 희박하고 단순 반복 작업 비율이 높기에 금방 지치게 만든다.

힘들고 고된 이로치 작업, 게임톡이 조금이라도 쉽게 이로치 포켓몬을 만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 봤다. 포켓몬 레전즈 Z-A에서 원하는 이로치 포켓몬을 조우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기본적인 이로치 확률은?

- 미모지 리서치 50레벨 보상으로 얻는 빛나는부적
– 미모지 리서치 50레벨 보상으로 얻는 빛나는부적

우선 이벤트로 조우하는 포켓몬들은 전원 이로치락이 걸려있다. 이로치락은 쉽게 말해 색이 다른 개체가 절대 등장하지 않는 상태다. Z-A에서는 사이드 미션을 통해 얻는 포켓몬, 전설, 환상의 포켓몬이 그 예시다. 해당 개체들은 절대 이로치가 등장하지 않는다.

야생에서 등장하는 개체들은 기본 확률이 1/4096이다. 모미지 리서치 50레벨을 달성하고 ‘빛나는부적’을 획득했다면 1/1024로 확률이 4배 가까이 등장한다. 가급적 이로치 포켓몬이 욕심이 난다면 우선 빛나는 부적을 획득하는 편이 좋다.

화석 포켓몬도 이로치가 등장할 수 있다. 다만 화석 포켓몬은 빛나는 부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복원 시점 1/4096 확률로 등장한다. 화석 자체는 재화로 계속 수급할 수 있지만 가격이 만만찮기에 오랜 기간을 요구한다.

 

이로치 등장 여부와 확률

이로치 획득 불가능 개체: 인게임 이벤트나 사이드 미션을 통해 얻는 포켓몬, 전설의 포켓몬, 환상의 포켓몬

야생 등장 개체: 기본 확률 1/4096, 빛나는 부적 소지 시 1/1024

화석 복원 개체: 기본 확률 1/4096

 

■ 포켓몬 재생성 법칙도 알고 가자

- 벤치나 공중날기를 통해 포켓몬을 다시 생성시킬 수 있다
– 벤치나 공중날기를 통해 포켓몬을 다시 생성시킬 수 있다

포켓몬 레전즈 Z-A에서 포켓몬이 재생성되는 규칙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로딩을 동반하는 행동을 할 경우 근처 포켓몬들이 재생성된다. 벤치에 앉아서 휴식을 하거나, 공중날기를 통해 특정 위치로 텔레포트를 하거나, 특정 건물에 들어가거나 나올 경우를 뜻한다.

중요한 점으로 이로치 포켓몬은 재생성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맵 전체에 존재하는 이로치 포켓몬이 10마리를 넘어가기 전까지는 한 번 등장한 이로치 개체는 필드에 계속 남아있다. 즉, 로딩 과정을 거치면 일반 포켓몬은 전부 사라지지만 이로치 포켓몬은 남아있다는 의미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려면 본인이 원하는 포켓몬이 어디서 출현하는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와일드 존에서 등장하는 개체라면 해당 와일드 존에서 공중 날기를 반복하면 된다. 가령 본인이 ‘잉어킹’ 이로치를 원한다면 2번 와일드 존 텔레포트를 계속해서 반복하면 된다.

와일드 존에서 등장하지 않는다면 해당 포켓몬이 등장하는 지점 근처 벤치를 찾아서 계속 낮과 밤을 전환해 주면 된다. 배틀 존 연출로 인해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직접 이동하는 것보다는 시간이 적게 걸린다. 만약 근처에 벤치가 없다면 직접 발로 뛰어다니는 수밖에 없다.

 

■ 이로치를 놓치지 않기 위한 방법은?

- 일단 이로치 포켓몬이 눈 앞에 있다면 저장부터 하자
– 일단 이로치 포켓몬이 눈 앞에 있다면 저장부터 하자

만약 이로치가 등장할 경우 “놓치면 어떻게 하지?”라는 고민이 들기도 한다. 확률 자체가 희박하니 놓쳤을 때 비통한 감정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여러 대책이 존재한다.

첫 번째로 이로치 포켓몬이 등장할 경우 주위에 ‘반짝’하는 효과음이 출력된다. 해당 효과음이 출력되면 주위 어딘가에 이로치 포켓몬이 존재한다는 의미다.

해당 효과음은 주변에 이로치가 존재할 때 한 번, 플레이어가 직접 이로치 포켓몬을 시야에 담았을 때 한 번 나온다. 만약 근처에 보이지 않는다면 건물 너머, 아니면 옥상에 있을 확률이 있으니 주변을 꼼꼼히 살펴보자.

만약 이로치를 발견했다면 우선 리포트를 저장하자. 특히나 플레이어를 조우하자마자 도망을 가는 포켓몬은 포획하기도 전에 사라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치 포켓몬은 일단 필드에 등장하면 사라지지 않기에 비전투 상태를 만들고 리포트를 저장하면 된다.

이후에는 간단하다. 이로치 포켓몬을 포획하고, 만약 실패했다면 게임을 종료한 뒤 다시 실행하면 된다. 그러면 이로치 포켓몬 포획을 다시 시도할 수 있다.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하는 생활정보 전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