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 톡신 시술로도 리프팅이나 피부 관리가 되나요?



Q. 보툴리눔 톡신은 주름을 없애는 시술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리프팅이나 피부결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던데 정말 가능한가요?


A. 보툴리눔 톡신 기본적으로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을 줄여 주름을 완화하는 시술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술 부위나 깊이, 주입층에 따라 단순한 주름 개선을 넘어 리프팅 효과나 피부결 개선까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최근 ‘더모톡신’ 또는 ‘스킨보톡스’라고 불리며 주목받고 있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보툴리눔 톡신 시술이 근육층 주사를 통해 표정 주름을 완화하는 방식이었다면 ‘더모톡신’은 근육층이 아닌 피부의 진피층에 미세하게 보툴리눔 톡신을 주입해 모공 축소, 피지 조절, 잔주름 완화, 탄력 개선 등을 유도합니다. 그 결과 피부 표면이 매끄러워지고, 광택감이 살아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입된 보툴리눔 톡신이 얼굴 근육의 미세한 긴장을 완화해 자연스러운 리프팅 효과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턱 주변이나 입가 근육의 불균형을 조절하면, 아래쪽으로 처진 얼굴선을 정돈해 턱선이 날렵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모톡신’은 시술 계획을 세울 때 개인의 근육 발달 정도와 피부 상태를 면밀히 분석해 맞춤형으로 진행하면 보다 자연스러운 리프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이런 효과가 시술 방법과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보툴리눔 톡신이라도 주입 깊이나 용량, 확산 범위가 조금만 달라져도 효과가 과하거나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얼굴 근육 구조를 잘 이해한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재시술을 받을 경우 ‘내성’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툴리눔 톡신은 반복적으로 시술을 받을 경우 체내에 항체가 생겨 효과가 떨어지거나 반응이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복합단백질이 제거된 ‘순수톡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FDA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승인을 받은 제품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시술 사이 간격은 3개월 이상 유지하고, 적정 용량만을 시술받아야 합니다.


보툴리눔 톡신은 단순히 주름을 없애는 시술을 넘어, 얼굴 전체의 균형과 피부 컨디션을 조정해 정교한 관리가 가능한 시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기에 내성 관리를 포함한 개인별 맞춤형 설계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상담과 관리로 주름 개선은 물론 자연스러운 리프팅과 피부 개선 효과를 함께 경험해 보길 바랍니다.


하늘성형외과 김성호 대표원장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하는 생활정보 전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