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산 사탕수수에서 만들어지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성분이 간 기능 지표인 ALT와 AST 농도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쿠바에서 자라는 사탕수수 잎과 줄기 부분의 왁스에서 옥타코사놀, 헥사코사놀, 트리아콘타놀 등 8가지 고지방족 알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출·정제해 만든다.
최근 국제학술지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발표된 메타분석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성인의 간 기능 효소 수치를 유의미하게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란 샤히드 베헤슈티 의대 아프사네 골람레자이 공동 연구진이 총 23건의 무작위 대조 시험과 2535명의 참가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위약 대비 ALT는 1.48 U/L, AST는 1.10 U/L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특히 간 효소 감소 효능은 하루 20㎎ 용량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AST 수치 감소는 50세 이상 참가자에게서 두드러졌다. 연구진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간 기능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작용 기전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핵심 효소인 HMG-CoA 환원효소의 활동을 억제한다. 둘째,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저밀도지단백(LDL) 산화 및 지질 과산화를 억제해 간세포의 산화 방어 능력을 높여준다. 셋째, 염증 반응을 감소시켜 간 건강에 유해한 당화 최종산물(AGE)의 일종인 CML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간 기능 개선과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번 연구는 간 건강 개선 효능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체계적 문헌고찰 및 용량-반응 메타분석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콜레스테롤 개선 효능은 물론, 간 기능 개선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간 독성이나 유해한 영향 없이 ALT·AST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도 확인됐다. 연구진은 “이번 메타분석을 통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간 기능 개선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며 “향후 더 많은 대규모 임상 연구를 통해 장기적인 효과와 최적 용량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