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연은 새해 결심 가운데 가장 가치 있는 선택으로 꼽힌다. 개인의 건강과 가족·이웃의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실천 과제라서다.
특히 흡연은 각종 암과 심뇌혈관 질환, 만성 호흡기 질환의 주요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금연을 시작하면 단기간 내 혈압과 심박 수 안정, 폐 기능 개선 등 신체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국립암센터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는 ‘새해맞이 금연도전 캠페인’을 진행한다. ▶금연서약서 작성 ▶전문금연상담사를 통한 상담 ▶맞춤형 금연지원서비스 운영 ▶니코틴 의존도 평가 ▶금연보조제 및 행동요법 지원 ▶지역사회 금연 환경 문화 조성을 위한 금연 교육 ▶공동주택과 지역사회 금연 홍보 및 캠페인을 통해 금연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금연 성공자에게는 푸짐한 선물도 제공한다.
특히 새해 금연 도전자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1대 1 맞춤 건강 상담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사후 관리를 해준다. 장애인 기관이나 영구 임대 단지 등 복지 사각지대 놓인 대상자에게는 건강증진 서비스와 함께 대상별 특성에 맞춘 금연 동기 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국립암센터 김열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장은 “새해에 금연에 도전해도 일주일을 버티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금연 전문가의 도움과 체계적인 지원을 받으면 성공할 수 있다”며 “금연 도전을 끝까지 완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