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를 지키는 힘, 저작권 보호에 힘쓴 주인공을 추천하자!

‘제2회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 후보자 모집 포스터.

‘제2회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 후보자 모집 포스터.

– 7. 21.~8. 18. ‘제2회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 후보자 공모

– 저작권 보호로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 총 18명 선정

‘제2회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 후보자 모집 포스터.
‘제2회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 후보자 모집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저작권보호원(이하 저작권보호원)과 함께 7월 21일(월)부터 8월 18일(월)까지 ‘제2회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 후보자에 대한 대국민 추천을 받는다.

 

‘케이-콘텐츠’의 지속 가능한 성장 위한 저작권 보호 중요성 커져

 

케이팝과 영화, 드라마, 웹툰 등 ‘케이-콘텐츠’의 위상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반면, 콘텐츠 불법유통 등 저작권 침해로 인한 관련 산업의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다. ‘케이-콘텐츠’의 성공을 경제적 결실과 재투자로 잇기 위한 국내외 콘텐츠 불법유통 대응 등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에 문체부는 지속 가능한 케이-콘텐츠 성장 기반을 확립하고 공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저작권보호원 등 민간과 함께 해외 불법 사이트 국제공조 수사 확대, 해외 진출 기업 저작권 보호 사업 지원(바우처 지원), 저작권 보호 범국민 캠페인(저작권 보호, 바로 지금!)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 추천으로 ‘케이-콘텐츠’ 저작권 보호 및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 포상

 

그 일환으로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케이-콘텐츠’ 창작·소비의 주인공인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에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을 신설했다.

올해는 ‘케이-콘텐츠’ 저작권 보호를 통한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 총 18명을 선정해 8명에게는 문체부 장관 표창을, 10명에게는 저작권보호원장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포상 선정 기준은 ▴저작권 보호 실천 성과, ▴저작권 보호 기반 조성 기여도, ▴해외 저작권 보호 활동 및 파급력 등이다. 콘텐츠 산업계와 학계 등 관련 분야의 개인 또는 단체 모두 포상 대상자이며, 특히 창의적으로 저작권 보호와 산업 발전에 뛰어난 공적을 거둔 공로자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후보자 추천은 국민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추천서는 8월 18일(월) 오후 5시까지 저작권보호원 전자우편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포상 기준과 추천서 제출 방법, 포상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문체부(www.mcst.go.kr)와 저작권보호원 누리집(www.kcopa.or.kr)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향미 저작권국장은 “‘케이-콘텐츠’의 성공을 지키는 힘은 저작권 보호에서부터 나온다.”라며, “콘텐츠 창작자이자 소비자인 국민들의 참여로 ‘케이-콘텐츠’ 발전과 저작권 보호에 기여한 공로자를 발굴함으로써 저작권 보호 인식 개선과 건전한 콘텐츠 소비문화 정착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