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마는 2025년 8월 22일(금) 공개 예정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다. 넷플릭스 애마는 1980년대 한국을 강타한 에로영화의 탄생 과정 속, 화려한 스포트라이트에 가려진 어두운 현실에 용감하게 맞짱 뜨는 톱스타 ‘희란’과 신인 배우 ‘주애’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
이하늬, 방효린, 진선규, 조현철 등이 출연하는 애마는 이해영이 극본과 연출을 맡았다. 6부작으로 공개되는 드라마 애마는 더램프, 킥에서 제작했다.
영화 애마부인(1982)는 조수비 작가의 원작 소설을 정인엽 감독이 영화화한 작품이다. 1980년대 에로 영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안소영, 임동진, 하명중, 하재영 등이 출연했다.
이 영화의 성공으로 애마부인 시리즈가 13편까지 제작되었다.
애마 줄거리
갈까?
어디로?
어디든.
이랴!
컷!
오케이.
아름다운 밤이에요.
딱 한 작품만 더 하자.
야, 이 미친*아!
1981년…
누, 누나.
“은막의 톱스타 정희란 아시아 국제 영화제 최우수 여우상 수상”
개개*.
정희란이 조연으로 강등이야.
나 안 해!
나도 내 입맛에 맞는 애 뽑으려고 왔어.
저를 정희란으로 만들어 주세요.
재미있네.
‘애마부인’!
벗기려고만 하는…
‘애마부인’은 달라.
누구랑 잤니?
야만의 시대…
내가 정희란이야.
내 앞에서 어설픈 썅* 짓 그만둬.
가슴을 못 찍게 됐잖아, 가슴을!
제 첫 영화예요!
시원하게 한 방 날리는…
‘애마부인’의 쎈세이숀…
입장 시작하겠습니다!
애마 등장인물
정희란 (이하늬) : 원작의 안소영 포지션….인 줄 알았던 당대 최고의 탑배우이지만 제작자와의 갈등으로 새 영화 ‘애마부인’에서 주인공 자리를 빼앗긴 인물. 누구에게나 까칠하지만 옳고 그름은 확실히 따질 줄 아는 화끈한 성격의 소유자.
신주애 (방효린) : 원작의 안소영 포지션. 나이트클럽 댄서로 생계를 유지하던 배우 지망생 신분에서 단숨에 충무로 최고의 화제작 ‘애마부인’의 주연으로 발탁된 신인 배우.
구중호 (진선규) : 충무로 영화판에서 살아남기 위해 물불 가리지 않는 영화 제작자. 통제 불능의 희란을 견제하기 위해 대규모 오디션을 통해 발탁한 신인 배우에게 주연 자리를 맡긴다.
곽인우 (조현철) : ‘애마부인’으로 연출 데뷔를 앞둔 꿈 많고 심약한 신인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