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웰브는 2025년 8월 23일(토)부터 방송 예정인 KBS 2TV 토일 미니시리즈다. 동양의 12지신을 모티브로 한 시리즈 드라마 트웰브는 인간을 수호하기 위해 인간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12천사들이 악의 무리에 맞서는 전투를 그린 액션 히어로물이다.
마동석, 박형식, 서인국, 성동일, 이주빈, 고규필. 강미나, 성유빈, 안지혜, 레지나 레이 등이 출연하는 트웰브는 김봉한, 마동석이 극본을 강대규, 한윤선이 연출을 맡았다.
8부작으로 방송 예정인 트웰브는 STUDIO X+U에서 기획을 STUDIO X+U, 콘텐츠지, 빅펀치픽쳐스, 노바필름에서 제작을 맡았다.
트웰브 줄거리
2025년 대한민국, 여기 ‘널리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 정신을 가훈(?) 삼아 조용히 나쁜놈들을 대상으로 사채업을 하며 살고 있는 12천사들이 있다.
악의 세력이 다시 세상을 넘보기 시작하며 선과 악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수천년 전 봉인된 지옥문을 열기 위해 판을 치는 지금. 긴 시간 동안 우리 곁에 항상 머물던 12천사들이 존재감을 드러낸다.
인간의 모습으로, 인간을 지키는 12천사가 악의 세력에 화려한 액션과 환상의 티키타카 팀플레이로 맞서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버릴 슈퍼히어로가 찾아온다.
네 이놈들.
네가 임꺽이야?
임꺽정 같은 소리 하고 있네.
네 걱정이나 해라 이놈아.
인간을 지키는 12천사?!
천사들이 아직 살아 있어.
지옥문이 열리고…
오랜만에 반가운 소식이네.
천사들은 이제 힘을 잃고 인간이 되어 버렸어.
나한테 원하는 게 뭐야?
다시 세상을 죽음과 저주로 가득한 지옥으로 만들어야지.
갑자기 수천 년 만에 악귀라니?
만약에 진짜면 무슨 수로 악귀랑 싸워?
니들 뭐야?
그가 남기고 간 세 개의 영혼석.
해태의 힘을 부활시킬 수 있어.
악의 힘에 맞서 세상을 구하라!
우리 괜찮을까?
트웰브 인물관계도
트웰브 등장인물
1) 트웰브 등장인물 – 주요인물
태산 (호랑이) / 마동석
“나는 더 이상 아무도 잃고 싶지 않다”
절대적인 힘을 가지고 세상을 지키는 호랑이의 천사로, 12천사를 이끄는 리더. 과거 전투에서 희생된 동료 소, 토끼, 양, 닭의 천사들을 마음속 깊이 묻어두고, 정체를 감춘 채 인간 세상에서 살고 있다.
인간들에게 배신당한 상처로 다시는 인간을 돕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악의 세력이 다시 고개를 들자 갈등한다.
오귀 (까마귀) / 박형식
“지겨워 죽는 줄 알았네. 네가 날 수천 년 동안 찾아 헤맸다고?”
까마귀를 상징하는 오귀는 12천사가 되지 못하고 악의 세력과 손을 잡았다. 마록에 의해 지옥문 너머로 봉인되지만 악의 힘을 탐하는 사민에 의해 수천 년 만에 깨어나 인간 세상에 다시 나타난다.
과거의 힘을 되찾으려던 중 잊혔던 기억까지 되찾으며 무자비한 힘으로 천사들과 대적한다.
원승 (원숭이) / 서인국
“나 혼자 해결할라니까 너네들은 가만히 있어”
날렵함을 자랑하는 원숭이의 천사. 태산의 뒤를 이어 대장이 되고 싶은 꿈을 갖고 있다. 단순해 보이지만 의리와 책임감만큼은 확실하다.
마록 (12천사들의 관리자) / 성동일
“인간이 없는 세상은 미래가 없는 지옥이 될 거다”
신에게 선택받은 특별한 능력의 인간이자 12천사들의 관리자. 12천사를 모으고 지키라는 명령을 받아 인간이지만 고대부터 12천사와 함께하고 있다.
형사 일을 하면서 천사들 사이에 생기는 온갖 문제까지 해결한다. 지팡이로 결계를 만들어 악을 봉인할 수 있다.
미르 (용) / 이주빈
“넌 내가 지킬 거야. 내가 너 살릴 거야”
‘용의 영혼’을 지닌 용의 천사. 예지몽을 꾼 미르는 천사들을 보호하기 위해 모두의 곁을 떠나 거리를 둔 채 살아간다. 어느 날 오귀가 부활하고 용의 영혼을 노리는 사민과 추종자들의 타겟이 된다.
2) 트웰브 등장인물 – 12천사
도니 (돼지) / 고규필
“제가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거든요”
방울이 운영하는 한의원의 간호사로 일하지만 실제로는 돼지의 힘을 지닌 천사. 의외의 몸놀림과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며 동물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강지 (개) / 강미나
“대장이 우릴 지켜줘요. 우리가 인간들 지킬게요. 그게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잖아요”
용맹함과 끈질김, 탁월한 싸움 실력까지 지닌 개의 천사. 귀여운 외모만 보고 얕잡아 보면 큰코다친다. 누구보다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해 인간들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만은 절대 놓지 않으려는 따스한 심성의 소유자다.
쥐돌 (쥐) / 성유빈
“악귀들도 전부 사라졌던 거 아니었어요?”
명석한 두뇌를 타고난 쥐의 천사. 테크니션으로서 각종 장비를 개발하거나 무기를 만들기도 하며 12천사의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브레인 역할을 한다.
말숙 (말) / 안지혜
“우리가 살아온 시간이 말로 설명이 되니?”
화려한 액션 실력을 갖춘 말의 천사. 달리는 말과 같은 힘과 스피드는 물론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는 끈기까지 지니고 있다.
방울 (뱀) / 레지나 레이
치유의 능력을 지닌 뱀의 천사. 특기를 살려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동료들이 악귀들의 공격을 당했을 때 정성으로 치료해 주며 힘을 키울 수 있는 약을 제조하기도 한다. 자신의 마음을 읽어주는 도니와 가깝게 지낸다.
3) 트웰브 등장인물 – 악의 세력
제사장 ‘사민’ / 김찬형
“오귀 너의 힘이 필요해”
악의 힘을 추종하는 제사장. 과거 악의 힘에 선 해태가 죽으면서 남긴 영혼석과 ‘용의 영혼’을 손에 넣어 인간 세상을 멸망시키려 한다. 이를 위해 오귀를 부활시킨다.
트웰브 포스터
트웰브 예고
트웰브 1회 줄거리 2025년 8월 23일(토)
범죄자들을 상대로 사채업을 하며 정체를 숨긴 채 살아가고 있는 태산(마동석 분)과 천사들. 마록(성동일 분)은 천사들과 따로 지내고 있는 미르(이주빈 분)에게 돌아올 것을 설득한다.
하지만, 미르는 예지를 통해 본 불길한 상황에 불안해하며 혼자 방법을 찾으려 한다. 한편 사민(김찬형 분)은, 악의 힘을 되찾기 위해 오래전 봉인된 오귀(박형식 분)를 찾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