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모서리에 눈 부딪혔다? 녹내장 유발할 수 있는 눈 타박상


외부 충격을 받아 안구 내부 구조에 손상이 생기면서 외상성 녹내장이 초래되기도 한다.

외부 충격을 받아 안구 내부 구조에 손상이 생기면서 외상성 녹내장이 초래되기도 한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시야가 좁아지고 결국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안압 상승이나 시신경으로 가는 혈류 공급 장애 같은 만성적인 원인 탓에 발생한다.


그러나 외부 충격을 받아 안구 내부 구조에 손상이 생기면서 외상성 녹내장이 초래되기도 한다. 특히 가구 모서리에 눈을 부딪치거나, 스포츠 경기를 즐기다 다치거나, 교통사고 시 에어백이 터지면서 안구에 충격을 받는 식의 사고로도 발생할 수 있다.


눈에는 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수라는 액체가 있다. 눈이나 그 주변에 충격을 받으면 수정체와 홍채 조직이 뒤쪽으로 밀리며 방수가 배출되는 전방각 내 섬유주에 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로 인해 방수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안압이 상승하면서 녹내장이 발병한다. 대부분 충격으로 전방 출혈이 생기면서 안압이 급격히 올라가 급성 녹내장이 발생하지만, 출혈이 흡수된 후에도 섬유주 손상으로 방수 배출에 장애가 생기면 안압이 서서히 상승하면서 녹내장으로 진행할 수 있다.


외상성 녹내장은 외상 후 수개월 또는 수년이 지나서야 발생하기도 한다.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안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지 않으면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할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눈 전방에 미세한 출혈이 생겨 일시적으로 안압이 상승할 수도 있는데, 눈에 직접적인 손상이 없더라도 안압 상승 자체가 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안면부, 특히 안구 주위 외상이 발생하면 안과에 가 정확한 눈 상태를 진단받는 것이 좋다. 또 외상으로 방수 배출로가 일시적으로 막혔다면 수술해 새로운 방수 배출로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다만 이미 발생한 시신경 손상은 원래 상태로 회복하기 어렵다.


수술해 새로운 방수 배출로 만들어줘야


치료는 질환 진행 정도나 눈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한다. 주로 방수 유출 장치 삽입술이나 섬유주절제술, 미세 침습 녹내장 수술을 활용한다. 섬유주절제술은 전통적인 녹내장 수술로 결막 아래에 새로운 방수 배출로를 만들어 안압을 낮추는 방법이다. 방수 유출 장치 삽입술과 미세 침습 녹내장 수술 역시 안압 조절을 위해 방수를 결막 공간 아래로 배출시키는 관을 삽입한다.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 정종진 전문의는 “야외활동이 많은 시기에는 눈과 눈 주변 부위에 입는 외상을 유의하는 것이 좋고 타박상을 입었다면 안과에 가 눈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녹내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녹내장을 초기부터 관리할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