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K ‘보더랜드 4’ 출시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팬들의 인기는 최고조다. 지난 주말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을 제치고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1위에 오를 정도다. 8만 4800원이라는 높은 가격이 무색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
보더랜드 시리즈는 루터 슈터 장르로 다양한 콘텐츠를 플레이하며 무기를 파밍하고 강화해 캐릭터를 육성해 나간다. 무기 부품을 어떻게 조합하냐에 따라 수 천 개 종류로 총기가 나뉘는 덕분에 파밍의 재미가 매력적인 게임이다.
보더랜드 4는 캐릭터와 스토리 방향성이 부족하다는 팬들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해 개발됐다. 개발진은 시리즈 최초로 도입하는 심리스 월드와 더불어 내러티브 전달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4인 온라인 협동 플레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흥행의 중심에 자리 잡은 ‘협동’의 흐름에 자연스럽게 합류한 것으로 해석된다. 친구와 함께 전리품을 찾고 임무를 수행하는 등 협동의 재미를 극대화해 게임을 설계했다.
시스템적으로도 다양한 변화가 찾아온다. 전작으로부터 6년의 기다림 끝에 출시되는 만큼 전작과는 어떤 요소들이 변화하는지 핵심 변경점 일곱 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① 시리즈 최초의 심리스 월드

보더랜드 4의 무대는 ‘카이로스’라는 행성으로 시리즈 최초 심리스 월드를 도입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총 4개 지역으로 구성된다. 설원 지형 ‘터미너스 레인지’, 초원 지형’ 페이드 필드’, 황무지 지형 ‘카르카디아 번’, 그리고 타임키퍼의 본거지 ‘도미니언’이다
각 심리스 월드에는 공개 이벤트를 비롯해 고가치 표적, 날씨 변화, 미니 던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존재한다. 인터페이스를 통해 미니 던전과 주요 시설, 그리고 팀원 위치로 빠른 이동을 지원한다.
전작까지는 갈 수 있을 것만 같은 장소가 실제로 이동이 불가했다면 4편부터 눈에 보이는 곳이라면 어디든 갈 수 있다. 곳곳에 수집 요소가 있는 비밀 공간이 있어 행성을 탐험하는 재미를 끌어올렸다고 한다.
② 새로운 메인 빌런 ‘타임키퍼’

4편의 메인 빌런으로 ‘타임키퍼’가 등장한다. 행성 카이로스를 철권 통치하는 군주로 볼트헌터를 혐오하는 설정을 갖고 있다. 타임키퍼가 통치하는 카이로스는 극단적으로 폐쇄적인 행성으로 주민들은 드넓은 우주에 그들만이 남아있다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다.
사전에 풀린 정보에 따르면 타임키퍼 휘하의 교단에 의해 행성 주민들이 통제받는 삶을 살아왔지만, 지난 3편 마지막에 ‘릴리스’가 전송한 엘피스로 인해 카이로스의 보호막을 파괴됐고, 이를 계기로 반기를 들었다고 한다. 이번 4편의 주요 내용은 카이로스의 비밀을 파헤치며 타임키퍼를 물리치는 이야기가 전개된다.
추가로 캠페인은 난도 조절이 가능하고, 회차 리셋 없이 해당 미션을 다시 플레이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됐다고 한다. 아울러 한국어 더빙을 지원해 뛰어난 로컬라이징을 선보일 예정이다.
③ 기동성의 진화

더블 점프, 글라이딩, 공중 대시, 그래플링 등 새로운 이동 메커니즘이 도입돼 드넓은 심리스 필드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 이는 다채로운 전투 양상을 비롯해 전략적 선택지를 크게 늘린다. 빠른 템포의 전투를 선호하는 유저라면 특히 만족할 만한 변화다.
④ 새로운 볼트 헌터 벡스&라파

개성 넘치는 볼트 헌터가 새롭게 참전한다. 먼저, 사이렌 계열의 ‘벡스’는 사용중인 무기의 속성에 따라 액션 스킬과 근접 공격에 속성이 부여되는 ‘위상 서약’이라는 패시브를 활용한 전투를 펼친다. 두 가지 속성의 무기를 쓰거나 다른 속성의 무기를 스왑한 전투가 주가 된다.
엑소슈트를 활용한 근접 특화 스타일의 ‘라파’도 있다. 오버드라이브라는 패시브 능력으로 액션 스킬이 발동 시 일정 시간 이동 속도와 공격력을 높일 수 있다. 패시브 효과와 액션 스킬 발동을 맞춰 대미지를 넣는 게 핵심 운영법이다.
⑤ 무기 제조사 변화

보더랜드 4에 들어와 제조사에도 변화가 찾아온다. 정조준시 정확도가 올라가는 ‘하이페리온’, 자동 탄환을 발사하는 ‘아틀라스’, 각종 모드 전환을 제공해 다양한 전투 스타일을 가능케 하는 ‘다알’ 총 3개 무기가 등장하지 않는다. 하이페리온과 아틀라스는 제조사 부품으로 나올 예정이다.
앞선 3개 제조사가 사라지는 대신 신규 제조사 교단, 리퍼, 그리고 다이달로스가 추가됐다. 교단은 차지샷에 특화됐고, 리퍼는 풀오토 옵션을 제공하며 다이달로스는 하나의 무기로 여러 종류의 탄약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⑥ 무기 변화

4편부터 무기에 제조사 부품이 따로 붙고, 등급이 높을수록 더 많은 부품을 붙일 수 있다. 또한, 수류탄과 로켓발사기를 대체하는 무장 시스템이 도입돼 쿨다운이 지나면 자동으로 충전되도록 변화한다. 이제 로켓탄과 수류탄을 찾으러 다닐 필요가 없다.
전설 아이템의 드율이 높아 가치가 하락했다는 피드백을 반영해 드롭율을 하향시키고, 무기를 더욱 개성있개 디자인했다. 아울러 보스를 재소환하는 기믹이 추가돼 파밍을 위해 세이브와 종료를 반복할 필요가 없다.
⑦ 캐치-어-라이드와 미니맵의 변화

심리스 월드로 구현됨에 따라 이전 시리즈에서 차량을 소환하는 캐치-어-라이드는 공간 제한없이 아무 때나 소환할 수 있게 된다. 오리지널 보더랜드처럼 미니맵을 지원하지 않는 대신 네비게이션과 지도, 그리고 에코-4가 길을 안내한다. 플레이어들이 미니맵을 보지 않고 직접 탐험하는 재미를 추구하길 원하는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