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KODEX 관련 지난해 10월 있었던 기자 간담회 모습. [글=한시온 기자, 사진=최진희 기자]](https://i0.wp.com/livingsblog.com/wp-content/uploads/2026/01/416389_220142_1252.jpg?resize=600%2C338)
[한시온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삼성자산운용이 미국 AI 반도체 산업을 이끄는 핵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KODEX 미국AI반도체TOP3플러스’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13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 반도체는 기술 진입 장벽이 높아 자본력과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는 구조”라며 “이 같은 선두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을 원하는 투자자 수요가 있어 이번 ETF를 상장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AI 반도체 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인 만큼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접근해볼 만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이번 상품은 미국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는 ETF들 가운데 엔비디아, TSMC, 브로드컴 등 미국 반도체 업계 상위 기업 3개 종목에 약 62%를 집중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AI 반도체 산업에서 가장 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받는 기업에 투자 비중을 크게 실어 성장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엔비디아는 AI 연산에 필수적인 그래픽처리장치(GPU) 칩을 넘어 AI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TSMC는 반도체를 대신 만들어주는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기업이다. 브로드컴은 구글에 텐서처리장치(TPU)를 설계·공급하고 있으며, 빅테크 기업이 ASIC을 만들도록 돕는 맞춤형 반도체 특화 기업이다.
이와 함께 삼성자산운용은 AI 반도체 밸류체인의 기술 핵심 기업인 ▲AMD ▲마벨 ▲마이크론 ▲램버스 ▲샌디스크 ▲크레도 ▲ARM 등에도 추가로 투자해 AI 반도체 산업 전반의 성장성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한동훈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AI 반도체는 발전 속도가 빠른 AI 산업의 특성상 선두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전략을 가져가는 것이 유리하다”라며 “KODEX 미국AI반도체TOP3플러스는 AI 반도체 산업의 핵심인 GPU, ASIC, 초고속 네트워크, 고성능 메모리 등 각 분야의 리딩 기업에 선별 투자해 AI 반도체 산업 전반의 성장성을 담은 상품”이라고 말했다.
![삼성자산운용이 미국 AI 반도체 산업을 이끄는 핵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KODEX 미국AI반도체TOP3플러스’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13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https://i0.wp.com/livingsblog.com/wp-content/uploads/2026/01/416389_220108_1345.png?resize=600%2C337)
